공지사항

카페 손익계산 및 원가관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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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작성일 22-04-06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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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저트코 입니다.
점주님들의 매장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매장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원가관리 엑셀을 첨부드립니다.
아래를 참고하시어 매장운영에 참고하여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엑셀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간단한 수식 정도는 익혀두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모든 메뉴를 공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메뉴 몇 개만 추려서 작성하였습니다.
매장에 맞게 사용하여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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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내의 탭별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원재료 리스트

 

사용 중인 원재료를 먼저 리스트 작업을 합니다. 모든 금액 계산은 부가세 별도이며 농산물 등은 면세이므로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매장마다 매입원가가 다르니 매장에서 실제 받는 가격을 확인하시고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3%의 로스율을 책정하였으며 이는 평균적으로 통에 묻거나 원료를 덜면서 발생되는 로스입니다.
특히 원두의 경우 그라인더 세팅 부분에서 많은 로스를 차지하는데 적요를 찬찬히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습니다.

펌프와 관련된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혹시 생과일을 사용하신다면 껍질등이 포함된 총 무게를 측정하시고 껍질등을 제거후 사용할 수 있는 무게만 측정하여 로스율을 구하시면 됩니다.

이후 모든 메뉴의 원가계산에는 loss가 적용된 단가로 계산합니다.
 

2. 부자재 리스트

원재료와 마찬가지로 사용 중인 부자재를 리스팅 해주시면 됩니다. 부자재는 별도의 로스율 책정을 하지 않았으나 3~5% 내외로 책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메뉴별 제조원가

원료명, 사용량은 현재 매장에서 사용하시는 레시피를 작성하시고 앞서 리스팅 한 재료와 단가를 복붙 하시면 됩니다.
본래 메뉴다 제조 시간 및 시급계산을 하여 인건비를 계산하였으나, 카페는 특성상 인건비를 고정비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고
불필요하게 복잡하실 것 같아 해당 부분은 제거하였습니다.

 

물과 얼음 등은 이미 관리비 및 수도광열비 등으로 계산이 되어 별도로 책정시 이중으로 입력되니 이 부분은 0원 처리하였습니다.
비록 테이크 아웃이 안 나가더라도 테이크아웃과 관련된 모든 부자재를 계산하여 원가에 산입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4. 메뉴별 손익계산

월 단위의 메뉴별 마진율과 매출 비중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앞서 계산한 원가를 바탕으로 실제 판매수량을 입력하여 계산을 합니다.
 
매장 판매가는 모두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판매가/1.1로 부가세 별도 금액을 산출하여 매출을 산정합니다.

하단의 제조원가 합계와 월매출 합계는 이후 포괄손익계산서와 연동이 됩니다.

5. 시간별 적정 근무인원 계산

 

웬만한 포스는 시간대별 매출액을 집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매출액에 따라 적정 인건비 비율(25%)을 계산하고 적정 근무인원을 산출합니다.
알바 배치나 근무시간 조정을 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시급은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및 퇴직금을 감안하여 시간당 12000원으로 계산하였습니다.
1명 이하로 나오는 시간대는 가급적 사장님이 근무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일/주말 나누어서 계산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서 탭을 분리하였습니다.

6. 포괄손익계산

 

회계적인 관점으로 우리매장의 전체 수입과 지출을 집계합니다.
매출과 매출원가는 은 앞서 메뉴별손익계산의 합계에 연동이 되어있고

매출이익은 단순 매출 - 매출원가 입니다.

판관비는 실제 사장님들이 지출하시는 내역을 확인하셔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장님 급여 : 대부분 사장님들이 근무를 하시기에 급여를 책정하였습니다. 오토매장의 경우 삭제합니다.

직원 급여 : 4대 보험 및 퇴직금, 주휴수당 등 근로와 관련된 모든 수당등을 합산하여 입력합니다.

로스비용 : 메뉴를 만들면서 발생되는 실수, 직원들이 먹는것 등을 현실적으로 고려하여 매출원가의 3%를 책정하였습니다.

감가상각비 : 머신, 가구, 인테리어 등 초기에 매입한 자산에 대하여 내용연수 5년의 감가상각비를 구하였습니다.

총비용을 부가세 별도 가격으로 1억에 대체하시면 됩니다. 내용연수를 짧게 하실수록 유리합니다.

복리후생비 : 사장님 또는 직원이 근무중 발생하는 식비 및 직원 복지차원에서 발생되는 지출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소모품비 : 원가에 포함되지 않은 빌지, 사무용품 등의 지출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급수수료 : 웬만한 수수료 및 월 단위로 계속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은 여기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항목이 많을 것 같은데 추후 분리하셔서 입력하셔도 됩니다. 

(배달수수료, 카드수수료, 세무사비용, 배달수수료, 전자기기렌탈 등) 

통신비 : 인터넷, 전화 등의 비용입니다.

광고선전비 : 홍보물, 전단지, 인쇄물, 인터넷광고등 모든 홍보비용입니다.

관리비 및 수도광열비 : 건물관리비와 수도,전기,가스 등이 공과금은 여기 입력하시면 됩니다.

매입운반비 : 재료등을 매입하면서 발생되는 택배비, 쿠팡 회원비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업손익은 매출이익에서 판매 및 관리비를 빼주면 됩니다.

이후 부가세 및 사업소득세 대출이자등을 제하고 나면 순이익이 산출이 됩니다.

 

순이익 대략 10% 정도면 장사를 잘하고 계시는 상황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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